좋은글

고사성어

bthong 2007. 4. 15. 11:15

行勿慢步(행물만보) 걸어갈 때에 걸음을 거만하게 걷지 말고
坐勿倚身(좌물의신) 앉을 때에 몸을 기대지 말라
口勿雜談(구물잡담) 입으로는 잡담을 하지 말고
手勿雜戱(수물잡희) 손으로는 장난을 하지 말라.
膝前勿坐(슬전물좌) 부모님 무릎 앞에 앉지 말고
親面勿仰(친면물앙) 부모님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보지 말라.
須勿放笑(수물방소) 모름지기 큰소리로 웃지 말고
亦勿高聲(역물고성) 또한 큰소리로 말하지 말라.
父子有親(부자유친)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고,
君臣有義(군신유의)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으며,
夫婦有別(부부유별)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분별이 있으며,
長幼有序(장유유서)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으며,
朋友有信(붕우유신)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으니, 是謂五倫(이위오륜) 이것을 일러 오륜이라고 한다. 君爲臣綱(군위신강) 임금은 신하의 벼리가 되고, 父爲子綱(부위자강)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며, 夫爲婦綱(부위부강) 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되니, 是謂三綱(이위삼강) 이것을 일러 삼강이라고 한다. 足容必重(족용필중) 발의 용모은 반드시 무겁게 하며, 手容必恭(수용필공) 손의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하며, 目容必端(목용필단) 눈의 용모는 반드시 단정히 하며, 口容必止(구용필지) 입의 용모는 반드시 듬직히 하며, 聲容必靜(성용필정) 소리의 용모는 반드시 조용하게 하며, 頭容必直(두용필직) 머리의 용모는 반드시 곧게 하며, 氣容必肅(기용필숙) 숨쉴 때의 용모는 반드시 엄숙히 하며, 立容必德(입용필덕)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이 있게 하며, 色容必莊(색용필장) 얼굴 용모는 반드시 씩씩하게 할 것이니, 是曰九容(시왈구용) 이것을 말해서 구용이라고 한다. 視必思明(시필사명) 볼 때에는 반드시 밝게 볼 것을 생각하며, 聽必思聰(청필사총) 들을 때에는 반드시 밝게 들을 것을 생각하며, 色必思溫(색필사온) 얼굴빛은 반드시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貌必思恭(모필사공)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言必思忠(언필사충) 말은 반드시 성실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事必思敬(사필사공) 일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疑必思問(의심사문) 의심나는 것은 반드시 물을 것을 생각하며, 忿必思難(분필사란) 분노가 날 때에는 반드시 후환을 생각하며, 見得思義(견득사의) 얻을 것을 보면 의를 생각해야 하니, 是曰九思(시왈구사) 이것을 말해서 구사라고 한다 非禮勿視(비례물시)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 非禮勿聽(비례물청) 예가 아니 면 듣지 말며, 非禮勿言(비례물언)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 非禮勿動(비례물동)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行必正直(행필정직) 행동은 반드시 바르고 곧게 하고 言則信實(언즉신실) 말은 미덥고 성실하게 하며, 容貌端正(용모단정) 용모는 단정하게 하고 衣冠整齊(의관정제) 의관은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라. 居處必恭(거처필공) 거처할 때에는 반드시 공손히 하고 步履安詳(보리안상) 걸음걸이는 편안하고 침착히 하라. 作事謀始(작사모시) 일을 할 때에는 시작을 잘 계획하고 出言顧行(출언고행) 말을 할 때에는 행실을 돌아 보라. ■가렴주구(苛:매울 가 斂:거둘 렴{염} 誅:벨 주 求:구할 구) 세금 같은 것을 가혹하게 받고 물건을 강제로 청구하여 백성을 못살게 구는 일. ■각주구검(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사리에 어둡고 융통성이 없음. ■간난신고(艱:어려울 간 難:어려울 난 辛:매울 신 苦:쓸 고) 갖은 고초를 겪어 몹시 힘들고 괴로움. ■간담상조(肝:간 간 膽:쓸개 담 相:서로 상 照:비출 조) 서로의 마음이 통하고 알려짐. 서로 마음을 터놓고 진실하게 사귐. ■간어제초(間:사이 간 於:어조사 어 齊:가지런할 제 楚:모형 초) 약자가 강자들의 틈에 끼여서 괴로움을 받음을 이르는 말 ■감탄고토(甘:달 감 呑:삼킬 탄 苦:쓸 고 吐:토할 토) 사리에 옳고 그름을 돌보지 않고, 자기 비위에 맞으 면 좋아하고, 맞지 않으면 싫어함. ■거자일소(去:갈 거 者:놈 자 日:해 일 疎:트일 소) 죽은 사람에 대해서는 날이 갈수록 점점 잊어버리게 된다는 뜻. ■거재두량(車:수레 거 載:실을 재 斗:말 두 量:헤아릴 량{양}) 물건을 수레에 싣고 말로 잰다는 뜻으로, 물건이나 인재 등이 아주 흔함을 비유한 말. ■격물치지(格:바로잡을 격 物:만물 물 致:보낼 치 知:알 지) 사물의 이치를 규명하여 자기의 지식을 확고하게 하는 것. ■견강부회(牽:끌 견 强:굳셀 강 附:붙을 부 會:모일 회) 억지로 말을 끌어 붙여 자기가 주장하는 조건에 맞 도록 함. ■견리사의(見:볼 견 利:날카로울 리{이} 思:생각할 사 義:옳을 의) 이익을 보고 의리를 생각함. 즉, 이익을 보면 그것 이 의리에 합당한가를 먼저 생각해야 함. ■견문발검(見:볼 견 蚊:모기 문 拔:뺄 발 劍:칼 검) 대단치 않은 일에 쓸데없이 크게 화를 내는 사람을 일컫는 말. ■견위수명(見:볼 견 危:위태할 위 授:줄 수 命:목숨 명) 나라가 위태롭게 되면 제 목숨을 나라에 바침. ■견인불발(堅:굳을 견 忍:참을 인 不:아닐 불 拔:뺄 발) 굳게 참고 견디어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 ■겸인지용(兼:겸할 겸 人:사람 인 之:갈 지 勇:날쌜 용) 혼자서 몇 사람을 상대할 만한 용기. ■경국지색(傾:기울 경 國:나라 국 之:갈 지 色:빛 색) 나라 안에 으뜸가는 미인. ■경당문노(耕:밭갈 경 當:당할 당 問:물을 문 奴:종 노) 농사일은 머슴에게 물어야 한다는 뜻으로, 모든 일은 그 방면의 전문가에게 물음이 옳다는 뜻. ■경산조수(耕:밭갈 경 山:뫼 산 釣:낚시 조 水:물 수) 산에 가 밭을 갈고 물에 가 낚시질을 함. 즉, 속세를 떠나 자연을 벗삼으며 한가로운 생활을 함. ■경이원지(敬:공경할 경 而:말 이을 이 遠:멀 원 之:갈 지) 공경하기는 하되 가까이 하지는 않음. ■계륵(鷄:닭 계 肋:갈비 륵{늑}) ‘닭의 갈비’라는 뜻으로, ‘자기에게 별로 요긴한 것은 아니지만 버리기에는 아까운 사물’을 일컫는 말. ■계포일낙(季:끝 계 布:베 포 一:한 일 諾:대답할 낙) 한 번 한 약속은 틀림없이 지킴을 이름. ■고군분투(孤:외로울 고 軍:군사 군 奮:떨칠 분 鬪:싸움 투) 수가 적고 도움이 없는 약한 군대가 강한 적과 용감 하게 싸움. ■고식지계(姑:시어미 고 息:숨쉴 식 之:갈 지 計:꾀 계) 당장에 편한 것만 취하는 계책. 임시 변통이나 일시 미봉하는 계책. ■고장난명(孤:외로울 고 掌:손바닥 장 難:어려울 난 鳴:울 명) 외손바닥이 소리나지 않는다. 혼자서는 싸움이 되지 않음. ■곡학아세(曲:굽을 곡 學:배울 학 阿:언덕 아 世:대 세) 왜곡된 학문을 하여 세속의 인기를 끌고자 함. ■과유불급(過:지날 과 猶:오히려 유 不:아닐 불 及:미칠 급) 정도를 지나친 것은 도리어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말. ■과전불납리 (瓜:오이 과 田:밭 전 不:아닐 불 納:바칠 납 履:신 리{이}) 남의 외밭에서 신을 고쳐 신으면 외 도둑의 누명을 쓴다는 말로서, 의심받을 만한 장소에서 의심을 받지 않도록 행동을 조심하라는 뜻. ■관포지교(管:피리 관 鮑:절인 어물 포 之:갈 지 交:사귈 교) 아주 친한 친구 사이의 사귐. ■괄목상대(刮:깎을 괄 目:눈 목 相:서로 상 對:대답할 대) 눈을 비비고 상대방을 본다는 뜻으로,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놀랄 만큼 갑자기 향상됨을 일컫는 말. ■교각살우(矯:바로잡을 교 角:뿔 각 殺:죽일 살 牛:소 우) 뿔을 고치려다 소를 죽인다는 말로, 곧 작은 일에 힘쓰 다가 큰 일을 망치는 것. ■교언영색(巧:공교할 교 言:말씀 언 令:영 령{영} 色:빛 색) 교묘하게 꾸며대는 말과 아첨하는 얼굴 빛. ■구밀복검(口:입 구 蜜:꿀 밀 腹:배 복 劍:칼 검) 입 속에는 꿀을 담고 뱃속에는 칼을 지녔다는 뜻. ■구우일모(九:아홉 구 牛:소 우 一:한 일 毛:털 모) 썩 많은 가운데 극히 적은 것. ■군계일학(群:무리 군 鷄:닭 계 一:한 일 鶴:학 학) 변변치 못한 여럿 중에서 홀로 뛰어난 사람. ■권모술수(權:저울추 권 謀:꾀할 모 術:꾀 술 數:셀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때와 형편에 따라 둘러맞추는 모략이나 술책. ■권토중래(捲:말 권 土:흙 토 重:무거울 중 來:올 래{내}) 한 번 실패했다가 세력을 회복하여 다시 일어남. ■금의야행(錦;비단 금 衣;옷 의 夜:밤 야 行:갈 행) 비단 옷 입고 밤길 걷기. 곧 생색이 나지 않는 쓸데없는 일을 자랑삼아 하는 일의 비유. ■기우(杞:나무 이름 기 憂:근심할 우) 옛날 기(杞) 나라의 어떤 사람이 하늘이 무너질까 봐 걱정을 했다는 데서 나온 말로, 쓸데없는 걱정 을 함을 이르는 말. ■기호지세(騎:말탈 기 虎:범 호 之:갈 지 勢:기세 세) 범을 타고 달리는 형세라는 뜻으로, 시작한 것을 중도 에서 그만 둘 수 없음을 이름. ■난형난제(難:어려울 난 兄:맏 형 難:어려울 난 弟:아우 제) 누구를 형이라 하고 누구를 동생이라 할지 분간하기 어렵다.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 ■ 막상막하(莫:없을 막 上 莫 하(下)) ■ 백중지세(伯:맏 백 仲:버금 중 之:갈 지 勢:기세 세) ■남가일몽(南:남녘 남 柯:자루 가 一:한 일 夢:꿈 몽) 덧없이 지나간 한 때의 헛된 부귀나 행복. ■ 일장춘몽(一:한 일 場:마당 장 春:봄 춘 夢:꿈 몽) ■남귤북지(南:남녘 남 橘:귤나무 귤 北:북녘 북 枳:탱자나무 지) 강남의 귤을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나무로 변한 다는 뜻으로, 사람은 환경에 따라 착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된다는 뜻. ■낭중지추(囊:주머니 낭 中:가운데 중 之:갈 지 錐:송곳 추) 주머니 속의 송곳. 송곳이 주머니 속에 들어 있어 도 그 날카로운 끝을 드러내는 것처럼, 재능이 뛰어 난 사람은 세상에서 피해 있어도 자연히 사람들 에게 알려짐의 비유. ■누란지세(累:묶을 누 卵:알 란 之:갈 지) 勢:기세 세) 알을 쌓아 놓은 듯한 형세. 즉 매우 위태로운 형세. ■단기지계(斷:끊을 단 機:틀 기 之:갈 지 戒:경계할 계) 학문을 중도에서 그만 두는 것은 마치 짜던 베의 날을 끊어 버리는 것과 같이 아무런 공이 없다는 뜻. ■단사표음(簞:대광주리 단 食:밥 식 瓢:박 표 飮:마실 음) 변변치 못한 음식을 비유한 말로 매우 가난한 살림 을 뜻함. ■단순호치(丹:붉을 난{단} 脣:입술 순 皓:흴 호 齒:이 치) 붉은 입술과 흰 이라는 뜻으로, 곧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 ■당구풍월(堂:집 당 狗:개 구 風:바람 풍 月:달 월) 서당 개 삼 년에 풍월 한다. 비록 무식한 사람이라도 유식한 사람들과 오래 사귀게 되면 자연 견문이 생 긴다는 뜻. ■당랑거철(螳:사마귀 당 螂:사마귀 랑 拒:막을 거 轍:바퀴 자국 철) 제 힘으로 당하지 못할 것을 생각지 않고 대적하려 함을 이르는 말. ■도탄지고(塗:진흙 도 炭:숯 탄 之:갈 지 苦:쓸 고) 진구렁탕이나 숯불에 빠졌다는 뜻으로 몹시 고생스 러움을 말함. ■동가홍상(同:한가지 동 價:값 가 紅:붉을 홍 裳:치마 상) 같은 값이면 품질이 좋은 것을 택한다는 말. ■동상이몽(同:한가지 동 床:상 상 異:다를 이 夢:꿈 몽) 같은 잠자리에서 꿈을 다르게 꿈.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 서 속으로는 각각 딴 생각을 함. ■등고자비(登:오를 등 高:높을 고 自:스스로 자 卑:낮을 비)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해야 함. 곧 모 든 일은 순서를 밟아야 함. ■등하불명(燈:등잔 등 下:아래 하 不:아닐 불 明:밝을 명) 등잔 밑이 어둡다. 즉 가깝게 있는 것을 도리어 잘 모름. ■등화가친(燈:등잔 등 火:불 화 可:옳을 가 親:친할 친) 가을이 되어 서늘하면 밤에 등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에 좋다는 뜻. ■마이동풍(馬:말 마 耳:귀 이 東:동녘 동 風:바람 풍)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고 흘려 버리는 것을 말함. ■마행처우역거 (馬:말 마 行:갈 행 處:살 처 牛:소 우 亦:또 역 去:갈 거) 말 가는 데 소도 간다. 즉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한 사람이 하는 일이라면 다른 사람도 노력만 하면 할 수 있다는 뜻. ■만시지탄(晩:저물 만 時:때 시 之:갈 지 歎:읊을 탄) 기회를 잃고 때가 지났음을 한탄함. ■만학천봉(萬:일만 만 壑:골 학 千:일천 천 峰:봉우리 봉) 첩첩이 많은 골짜기와 산봉우리. ■망양보뢰(亡:망할 망 羊:양 양 補:기울 보 牢:우리 뢰{뇌}) 어떤 일이 있고 나서야 뒤늦게 대비함. ■ 소 잃고 외 양간 고친다. ■망양지탄(望:바랄 망 洋:바다 양 之:갈 지 嘆:탄식할 탄) 바다를 바라보고 하는 탄식. 힘이 미치지 못하여 하는 탄식. ■망운지정(望:바랄 망 雲:구름 운 之:갈 지 情:뜻 정) 자식이 부모를 그리는 정. ■망자계치(亡:망할 망 子:아들 자 計:꾀 계 齒:이 치) 죽은 자식 나이 세기. 즉 이미 지나간 쓸데없는 일을 생각하며 애석히 여긴다는 뜻. ■맥수지탄(麥:보리 맥 秀:빼어날 수 之:갈 지 嘆:탄식할 탄) 나라가 망한 것을 한탄함. ■면종복배(面:낯 면 從:좇을 종 腹:배 복 背:등 배)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고 속으로는 딴 마음을 먹음. ■명경지수(明:밝을 명 鏡:거울 경 止:발 지 水:물 수) 거울과 같이 잔잔한 물. 마음이 맑고 깨끗함을 비유. ■명심불망(銘:새길 명 心:마음 심 不:아닐 불 忘:잊을 망) 마음에 새기어 잊지 않음. ■명약관화(明:밝을 명 若:같을 약 觀:볼 관 火:불 화) 불을 보는 것처럼 밝음. 즉 더 말할 나위 없이 명백함. ■명재경각(命:목숨 명 在:있을 재 頃:밭 넓이 단위 경 刻:새길 각) 목숨이 경각에 있음. 즉 거의 죽게 되어 숨이 곧 끊어질 지경에 이름. ■목불인견(目:눈 목 不:아닐 불 忍:참을 인 見:볼 견) 딱한 모양을 눈 뜨고 차마 볼 수 없음. ■문경지교(刎:목 벨 문 頸:목 경 之:갈 지 交:사귈 교) 목이 잘리는 한이 있어도 마음이 변하지 않고 사귀 는 친한 사이. ■ 막역지우(莫:없을 막 逆:거스를 역 之:갈 지 友:벗 우) ■미생지신(尾:꼬리 미 生:날 생 之:갈 지 信:믿을 신) 융통성이 없이 약속만을 굳게 지킴. 또는 우직함의 비유. ■박이부정(博:넓을 박 而:말 이을 이 不:아닌가 부 精:쓿은 쌀 정) 널리 알되 능숙하거나 정밀하지 못함. ■반목질시(反:되돌릴 반 目:눈 목 嫉:시기할 질 視:볼 시) 눈을 흘기면서 밉게 봄. = 백안시(白眼視) ■반포(反:되돌릴 반 哺:먹을 포) 자식이 커서 부모를 봉양함을 말함. ■발본색원(拔:뺄 발 本:밑 본 塞:막힐 색 源:근원 원) 폐단의 근원을 아주 뽑아 버려 다시 고치려는 것. ■발산개세(拔:뺄 발 山:뫼 산 蓋:덮을 개 世;대 세) 힘은 산을 뽑고 기상은 세상을 덮음. 곧 기력의 웅 대함을 이르는 말. ■백년하청(百:일백 백 年:해 년 河:강 이름 하 淸:맑을 청) 중국의 황하(黃河)가 항상 흐려 맑을 때가 없다는 데 서 나온 말로, 아무리 바라고 기다려도 실현될 가능 성이 없음을 이르는 말. ■백미(白:흰 백 眉:눈썹 미) 많은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것. ■백절불굴(百:일백 백 折:꺾을 절 不:아닐 불 屈:굽을 굴) 여러 번 꺾여도 어떠한 난관에도 굽히지 않는다는 뜻으로 굴하지 않음. ■백중지간(伯:맏 백 仲:버금 중 之:갈 지 間:사이 간) 서로 어금버금하여 낫고 못함이 없는 사이. ■ 백중지세(伯:맏 백 仲:버금 중 之:갈 지 勢:기세 세) ■백척간두(百:일백 백 尺:자 척 竿:장대 간 頭:머리 두) 매우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에 빠짐. ■ 풍전등화(風:바람 풍 前:앞 전 燈:등잔 등 火:불 화) ■백면서생(白:흰 백 面:낯 면 書:쓸 서 生:날 생) 한갖 글만 읽고 세상일에 어두운 사람. ■부창부수(夫:지아비 부 唱:노래 창 婦:며느리 부 隨:따를 수) 남편이 부르면 아내가 이에 따름. ■부화뇌동(附:붙을 부 和:화할 화 雷:우뢰 뇌 同:한가지 동) 아무런 주견 없이 남이 하는 대로 덩달아 행동함. ■분골쇄신(粉:가루 분 骨:뼈 골 碎:부술 쇄 身:몸 신)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날 정도로 목숨 을 걸고 있는 힘을 다함. ■불문곡직(不:아닐 불 問:물을 문 曲:굽을 곡 直:곧을 직) 일의 옳고 그름을 묻지 아니하고 다짜고짜로 행동함. ■불치하문(不:아닐 불 恥:부끄러워할 치 下:아래 하 問:물을 문) 아랫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붕정만리(鵬:대붕새 붕 程:단위 정 萬:일만 만 里:마을 리) 바다가 지극히 넓음을 형용한 말. 또는 사람의 앞길이 극히 넓고도 멀다는 뜻. ■빙탄지간(氷:얼음 빙 炭:숯 탄 之:갈 지 間:사이 간) 얼음과 숯불의 사이. 서로 화합될 수 없음. ■사상누각(沙:모래 사 上:위 상 樓:다락 누 閣:문설주 각) 모래 위에 지은 누각이라는 뜻으로 어떤 사물의 기 초가 견고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함을 이르는 말. ■사숙(私:사사 사 淑:맑을 숙) 직접 가르침을 받지는 않았으나 마음속으로 그 사람 을 본받아서 배우며 인격을 수양해 나가는 것. ■사필귀정(事:일 사 必:반드시 필 歸:돌아갈 귀 正:바를 정)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 데로 돌아감. ■사후약방문(死:죽을 사 後:뒤 후 藥:약 약 方:모 방 文:무늬 문) 시기를 잃어 낭패를 보는 경우를 가리킴. ■ 죽은 뒤에 약방문, 상여 뒤에 약방문,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망양보뢰(亡:망할 망 羊:양 양 補:기울 보 牢:우리 뢰) ■삼고초려(三:석 삼 顧:돌아볼 고 草:풀 초 廬:오두막집 려) 훌륭한 인물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수고가 있어야 한다는 비유의 말. ■삼인성호(三:석 삼 人:사람 인 成:이룰 성 虎:범 호) 세 사람이 짜면 범이 거리에 나왔다는 거짓말도 할 수 있다는 뜻으로 근거 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 면 곧이 듣는다는 뜻. ■상전벽해(桑:뽕나무 상 田:밭 전 碧:푸를 벽 海:바다 해) 뽕밭이 푸른 바다가 된다는 말로, 세상의 변화가 매우 심한 것을 이름. ■상탁하부정(上:위 상 濁:흐릴 탁 下 不 淨:깨끗할 정)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즉 윗사람이 정직 하지 못하면 아랫사람도 그렇게 되기 마련이라는 말. ■새옹지마(塞:변방 새 翁:늙은이 옹 之:갈 지 馬:말 마) 한때의 화(禍)가 훗날의 복(福)이 될 수도 있고, 오늘 의 이(利)가 훗날의 해(害)가 될 수도 있듯이 세상일 이란 헤아리기가 무척 어렵다는 말. ■생자필멸(生:날 생 者:놈 자 必:반드시 필 滅:멸망할 멸) 이 세상에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을 때가 있음. ■소탐대실(小:작을 소 貪:탐할 탐 大:큰 대 失:잃을 실)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음. ■수구초심(首:머리 수 邱:땅 이름 구 初:처음 초 心:마음 심) 여우도 죽을 때는 제가 살던 쪽으로 머리를 돌린다 는 뜻으로, 근본을 잊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 ■ 호사수구(狐:여우 호 死:죽을 사 首:머리 수 丘:언덕 구) ■수불석권(手:손 수 不:아닐 불 釋:풀 석 卷:쇠뇌 권) 손에서 책을 놓지 않음. 곧 열심히 공부함. ■수서양단(首:머리 수 鼠:쥐 서 兩:두 양 端:바를 단) 구멍에서 머리만 내밀고 이리저리 엿보는 쥐, 즉 어찌 할 바를 몰라 머뭇거리며 자기의 행방을 결정짓지 못하 고 살피기만 하는 상태. ■수어지교(水:물 수 魚:고기 어 之:갈 지 交:사귈 교) 누구를 원망하거나 탓할 수 없다는 말. ■수주대토(守:지킬 수 株:그루 주 待:기다릴 대 兎:토끼 토) 융통성이 없는 행동. ■수지오지자웅 (誰:누구 수 知:알 지 烏:까마귀 오 之:갈 지 雌:암컷 자 雄:수컷 웅) 두 사람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뜻. ■숙맥불변(菽:콩 숙 麥:보리 맥 不:아닐 불 辨:분별할 변) 콩인지 보리인지를 분별하지 못함. 곧, 사물을 잘 분별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을 가리킴. ■순망치한(脣:입술 순 亡:망할 망 齒:이 치 寒:찰 한)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 이해 관계가 밀접하여 한쪽이 망하면 다른 한쪽도 망함. ■식자우환(識:알 식 字:글자 자 憂:근심할 우 患:근심 환) 학식이 있는 것이 도리어 근심을 사게 된다는 말. ■십목소시(十:열 십 目:눈 목 所:바 소 視:볼 시) 여러 사람이 다 같이 보고 있는 것. 즉 세상 사람을 속 일 수 없음을 가리키는 말. ■십시일반(十:열 십 匙:숟가락 시 一:한 일 飯:밥 반) 여러 사람이 합심하여 한 사람을 돕는 일을 가리키는 말. ■ 열의 한 술 밥이 그릇 푼푼하다. ■아비규환(阿:언덕 아 鼻:코 비 叫:부르짖을 규 喚:부를 환) 여러 사람이 심한 고통으로 울부짖는 참상. ■아전인수(我:나 아 田:밭 전 引:끌 인 水:물 수) 자기에게만 이롭게 하려는 것. ■ 제논에 물대기 ■안빈낙도(安:편안할 안 貧:가난할 빈 樂:즐길 낙 道:길 도) 가난한 생활 가운데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道)를 즐기며 삶. ■약방감초(藥:약 약 房:방 방 甘:달 감 草:풀 초) 무슨 일에나 빠짐없이 늘 참석함을 이름. 반드시 끼 어야 할 필요한 사물. ■양두구육(羊:양 양 頭:머리 두 狗:개 구 肉:고기 육) 양의 고기를 내걸고 실상은 개고기를 팖. 겉과 속이 다름. ■ 양질호피(羊:양 양 質:바탕 질 虎:범 호 皮:가죽 피) ■어두육미(魚:고기 어 頭:머리 두 肉:고기 육 尾:꼬리 미) 물고기는 머리, 짐승의 고기는 꼬리가 맛이 좋음을 이르는 말. ■어부지리(漁:고기 잡을 어 父:아비 부 之:갈 지 利:날카로울 리) 두 사람이 이해 관계로 다투는 사이에 엉뚱한 사람 이 이익을 봄. ■어불성설(語:말씀 어 不:아닐 불 成:이룰 성 說:말씀 설) 하는 말이 조금도 사리에 맞지 아니함. 말이 안됨. ■언어도단(言:말씀 언 語:말씀 어 道:길 도 斷:끊을 단) 너무나 어처구니가 없어서 할 말이 없음. ■여리박빙(如:같을 여 履:신 리 薄:엷을 박 氷:얼음 빙)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음. 즉 처세에 극히 조심함을 이르는 말. ■여반장(如:같을 여 反:되돌릴 반 掌:손바닥 장) 손바닥을 뒤집는 것처럼 매우 쉽다는 뜻. ■역지사지(易:바꿀 역 地:땅 지 思:생각할 사 之:갈 지) 처지를 바꾸어서 생각하라는 말. ■연목구어(緣:가선 연 木:나무 목 求:구할 구 魚:고기 어) 불가능한 일을 하고자 할 때 비유하는 말. ■ 산에서 물고기 잡기 ■오리무중(五:다섯 오 里:마을 리 霧:안개 무 中:가운데 중) 짙은 안개 속에서 길을 찾기 어려운 것과 같이, 일의 갈피를 잡기 어려움. ■오매불망(寤:깰 오 寐:잠잘 매 不:아닐 불 忘:잊을 망) 자나깨나 잊지 못함. ■오비삼척(吾:나 오 鼻:코 비 三:석 삼 尺:자 척) 내 코가 석 자. 곧 곤경에 처하여 자기 일도 감당할 수 없는데 어찌 남을 도울 수가 있겠는가의 뜻. ■오비이락(烏:까마귀 오 飛:날 비 梨:배나무 이 落:떨어질 락) 우연한 일치로 남의 의심을 받게 됨. ■오상고절(傲:거만할 오 霜:서리 상 孤:외로울 고 節:마디 절) 서릿발 날리는 추운 때에도 굴하지 않고 피는 국화 를 말함. ■오월동주(吳:나라 이름 오 越:넘을 월 同:한가지 동 舟:배 주) 서로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이 같은 경우에 처함. ■오합지졸(烏:까마귀 오 合:합할 합 之:갈 지 卒:군사 졸) 임시로 모집하여 훈련이 없는 병사. ■온고지신(溫:따뜻할 온 故:옛 고 知:알 지 新:새 신) 옛 것을 익혀 새 것을 앎. ■와신상담(臥:엎드릴 와 薪:섶나무 신 嘗:맛볼 상 膽:쓸개 담) 원수를 갚고자 고생을 참고 견딤을 비유하는 말. ■용두사미(龍:용 용 頭:머리 두 蛇:뱀 사 尾:꼬리 미) 처음 출발은 야단스럽게, 끝은 보잘 것 없이 흐지부 지 되는 것. ■용사비등(龍:용 용 蛇:뱀 사 飛:날 비 騰:오를 등) 용과 뱀이 하늘로 날아오름. 살아 움직이듯이 매우 활기 있게 잘 쓴 필력을 이르는 말. ■우수마발(牛:소 우 溲:반죽할 수 馬:말 마 勃:우쩍 일어날 발) ‘소 오줌과 말 똥’이란 뜻으로, 아무 데도 쓰지 못할 하찮은 것을 일컬음. ■우여곡절(迂:멀 우 餘:남을 여 曲:굽을 곡 折:꺾을 절) 여러 가지로 뒤얽힌 복잡한 사정이나 변화. ■우유부단(優:넉넉할 우 柔:부드러울 유 不:아닌가 부 斷:끊을 단) 망설이기만 하고 결단하지 못함. ■우이독경(牛:소 우 耳:귀 이 讀:읽을 독 經:날 경) 쇠(소) 귀에 경 읽기 ■우후죽순(雨:비 우 後:뒤 후 竹:대 죽 筍:죽순 순) 비 온 뒤에 죽순이 많이 솟아나는 것처럼 어떤 일이 일시에 많이 생김의 비유. ■원화소복(遠:멀 원 禍:재화 화 召:부를 소 福:복 복)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 ■위편삼절(韋:다룸가죽 위 編:엮을 편 三:석 삼 絶:끊을 절) 공자(孔子)가 주역(周易)을 여러 번 읽어 그 책을 매 었던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데서 온 말로, 책을 많이 읽음을 비유함. ■은인자중(隱:숨길 은 忍:참을 인 自:스스로 자 重:무거울 중) 괴로움을 감추어 참고 몸가짐을 신중히 함. ■음덕양보(陰:응달 음 德:덕 덕 陽:볕 양 報:갚을 보) 남 모르게 덕을 쌓은 사람은 반드시 뒤에 복을 받는 다는 뜻. ■음풍영월(吟:읊을 음 風:바람 풍 咏:읊을 영 月:달 월) 맑은 바람을 읊조리고 밝은 달을 보며, 시를 짓고 흥 취를 자아내어 즐겁게 함. ■ 음풍농월(吟:읊을 음 風:바람 풍 弄:희롱할 농 月:달 월) ■의려지망(倚:의지할 의 閭:이문 려 之:갈 지 望:바랄 망) 어머니가 문에 기대어 자식이 돌아오기를 마음 조이 며 기다리는 것. ■이열치열(以:써 이 熱:더울 열 治:다스릴 치 熱:더울 열) 열로써 열을 다스림. 곧, 뜨거운 것은 뜨거운 것으로 다스림. ■이하부정관(李:오얏 이 下 不 整:가지런할 정 冠:갓 관) 오얏 나무 밑에서 갓을 고쳐 쓰지 아니한다는 뜻으 로 남에게 의심받을 만한 짓은 아예 하지 말라는 말. ■일기당천(一 騎:말탈 기 堂:집 당 千:일천 천) 한 사람이 천 사람을 당한다는 뜻으로, 무예가 아주 뛰어남의 비유. ■일도양단(一 刀:칼 도 兩:두 양 斷:끊을 단) 한 칼로 두 동강이를 낸다는 뜻으로 ‘머뭇거리지 않 고 과감히 처리함’을 이르는 말. ■일망무제(一 望:바랄 망 無:없을 무 際:사이 제) 아득하게 끝없이 멀어서, 눈을 가리는 것이 없음. ■일망타진(一 網:그물 망 打:칠 타 盡:다될 진) 한 번 그물을 쳐서 많은 물고기를 깡그리 잡는다는 뜻. 어떤 무리를 한꺼번에 모조리 다 잡음. ■일사불란(一 絲:실 사 不:아닐 불 亂:어지러울 란) 질서나 체계가 정연하여 조금도 헝클어지거나 어지 러움이 없음. ■일사천리(一 瀉:쏱을 사 千:일천 천 里:마을 리) 그 형세가 빠르고 급함을 이르는 말. ■일어탁수(一 魚:고기 어 濁:흐릴 탁 水:물 수) 한 사람의 잘못이 여러 사람에게 미침. ■수어혼수(數:셀 수 魚:고기 어 混:섞을 혼 水:물 수) ■일언이폐지(一 言:말씀 언 以:써 이 蔽:덮을 폐 之:갈 지) 한 마디의 말로 능히 그 전체의 뜻을 다함. ■일일삼추(一 日 三 秋:가을 추) 하루가 삼 년 같다는 뜻으로, 몹시 지루하거나 애태 우며 기다림의 비유. ■일장춘몽(一 場:마당 장 春:봄 춘 夢:꿈 몽) 인생의 영화는 한바탕 봄 꿈과 같이 헛됨. ■일촉즉발(一 觸:닿을 촉 卽:곧 즉 發:쏠 발) 한 번 스치기만 하여도 곧 폭발한다는 뜻으로, 조그 만 일로도 계기가 되어 크게 벌어질 수 있는 아주 위급하고 아슬아슬한 상태에 놓여 있음을 이르는 말. ■일취월장(日 就:이룰 취 月 將:장차 장) 날로 달로 자라거나 발전함. ■ 일장월취(日 將:장차 장 月 就:이룰 취) ■ 일신우일신(日 新:새 신 又:또 우 日 新:새 신) ■일파만파(一 波:물결 파 萬:일만 만 波:물결 파) 한 사건이 그 사건에서 그치지 않고 잇달아 많은 사건 으로 번지는 것을 비유. ■일필휘지(一 筆:붓 필 揮:휘두를 휘 之:갈 지) 글씨나 그림을 한숨에 죽 쓰거나 그림. ■임갈굴정(臨:임할 임 渴:목마를 갈 掘:팔 굴 井:우물 정) 목이 말라서야 우물을 팜. 곧 미리 준비하여 두지 않고 있다가 일이 급해서야 허둥지둥 서둚. ■자가당착(自:스스로 자 家:집 가 撞:칠 당 着:붙을 착) 자기 언행의 전후가 모순되어 일치하지 않음. ■자강불식(自:스스로 자 强:굳셀 강 不:아닐 불 息:숨쉴 식) 스스로 최선을 다하여 힘쓰고 가다듬어 쉬지 아니함. ■자격지심.(自 激:물결 부딪쳐 흐를 격 之 心:마음 심) 자기가 한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하다는 생각을 가짐. ■자수성가(自 手:손 수 成:이룰 성 家:집 가) 물려받은 재산 없이 스스로 재산을 모아 일가를 이룸. ■자승자박(自 繩:줄 승 自 縛:묶을 박) 자기가 만든 줄로 제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자 신의 언행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포박함의 비유. ■자화자찬(自 畵:그림 화 自 讚:기릴 찬) 자기가 그린 그림을 자기 스스로 칭찬함. 곧, 자기가 한 일을 자기 스스로 자랑함. ■장삼이사(張:베풀 장 三 李:오얏나무 이 四) 특별히 신분을 일컬을 정도가 못 되는 사람. 평범한 사람. ■적수공권(赤:붉을 적 手:손 수 空:빌 공 拳:주먹 권) 맨손과 맨주먹.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다는 뜻. ■전전긍긍(戰:싸울 전 戰 兢:삼갈 긍 兢) 몹시 두려워하여 벌벌 떨면서 조심함. ■전전반측(輾:구를 전 轉 反:되돌릴 반 側:곁 측) 근심이 있어 뒤척거리며 잠을 못 이룸. ■전화위복(轉:구를 전 禍:재화 화 爲:할 위 福:복 복) 언짢은 일이 계기가 되어 오히려 좋은 일이 생김. ■절장보단(截:끊을 절 長:길 장 補:기울 보 短:짧을 단) 긴 것을 끊어 짧은 것에 보탬. 즉 장점으로 단점을 보충함. ■절차탁마(切:끊을 절 磋:갈 차 琢:쫄 탁 磨:갈 마) 학문이나 덕행을 힘써 닦음. ■절치부심(切:끊을 절 齒:이 치 腐:썩을 부 心:마음 심) 몹시 분하게 여김. ■정문일침(頂:정수리 정 門:문 문 一 鍼:침 침) 정수리에 침을 준다는 말로, 남의 잘못의 급소를 찔 러 충고하는 것. ■정저지와(井:우물 정 底:밑 저 之 蛙:개구리 와) 보고들은 견문이 적은 사람을 비유함. ■ 정중와(井 中 蛙) ■ 좌정관천(坐:앉을 좌 井 觀:볼 관 天) 우물 안 개구리 ■조령모개(朝:아침 조 令:영 령 暮:저물 모 改:고칠 개) 아침에 내린 영을 저녁에 고침. 곧 법령이나 명령을 자주 뒤바꿈. ■조불려석(朝:아침 조 不 慮:생각할 려 夕:저녁 석) 아침에 저녁 일을 헤아리지 못한다는 뜻으로, 당장을 걱정할 뿐이고 바로 그 다음을 돌아볼 겨를이 없음 을 이름. ■조삼모사(朝:아침 조 三 暮:저물 모 四) 눈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은 모르는 것을 비유하는 말. ■조족지혈(鳥:새 조 足:발 족 之 血:피 혈) 새 발의 피. 즉 필요한 양에 비해 너무도 적은 보잘 것 없는 분량. ■주마가편(走:달릴 주 馬:말 마 加:더할 가 鞭:채찍 편) 달리는 말에 채찍을 더함. 잘하는 사람에게 더 잘하 게 하는 것. ■ 닫는 말에 채찍질 ■주마간산(走:달릴 주 馬:말 마 看:볼 간 山) 달리는 말 위에서 산천을 구경한다는 뜻으로, 바쁘고 어수선하여 되는대로 홱홱 지나쳐봄을 비유. ■주지육림(酒:술 주 池:못 지 肉:고기 육 林:수풀 림) 술이 못을 이루고 고기가 숲을 이루었다는 뜻으로, 굉장히 많은 술과 고기로 호화롭게 잘 차린 술잔치 를 이름. ■죽마고우(竹:대 죽 馬:말 마 故:옛 고 友:벗 우) 어릴 때 같이 놀던 친한 친구. ■중과부적(衆:무리 중 寡:적을 과 不 敵:원수 적) 적은 수의 사람으로써 많은 수의 사람을 대적하지 못한다는 뜻. ■중구난방(衆:무리 중 口 難:어려울 난 防:둑 방) 여러 사람의 말을 막기 어렵다는 뜻. ■중언부언(重:무거울 중 言:말씀 언 復:다시 부 言) 반복하여 말함. ■지록위마(指:손가락 지 鹿:사슴 록 爲:할 위 馬:말 마) 윗사람을 속여 함부로 권세를 부림. ■지성감천(至:이를 지 誠:정성 성 感:느낄 감 天:하늘 천) 정성이 지극하면 하늘도 감동함. 곧 지극한 정성으로 하면 어려운 일도 이루어지고 풀림. ■지음(知:알 지 音:소리 음) 자기를 잘 알아주는 친구. ■진인사대천명 (盡:다될 진 人 事:일 사 待:기다릴 대 天:하늘 천 命:목숨 명)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고 나서 천명을 기다림. ■진퇴양난(進:나아갈 진 退:물러날 퇴 兩:두 양 難:어려울 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어려움. 처지가 난감함. ■진퇴유곡(進:나아갈 진 退:물러날 퇴 維:바 유 谷:골 곡) 나아갈 수도 없고 물러설 수도 없음. 어려운 일을 당 하여 꼼짝도 못하는 것. ■ 진퇴양난(進:나아갈 진 退:물러날 퇴 兩:두 양 難:어려울 난) ■창해일속(滄:찰 창 海:바다 해 一 粟:조 속) 한없이 넓은 바다에 떠 있는 한 알의 좁쌀. 크고 넓 은 것 가운데 있는 아주 작은 것을 비유하는 말. ■천려일득(千:일천 천 廬:오두막집 려 一 得:얻을 득) 바보 같은 사람이라도 많은 생각 속에는 한 가지 쓸만 한 것이 있음을 이르는 말. ■천석고황(泉:샘 천 石:돌 석 膏:살찔 고 肓:명치끝 황) 자연을 사랑하는 것이 병적(病的)이라 할만큼 깊다는 뜻. ■천양지판(天:하늘 천 壤:흙 양 之 判:판가름할 판) 하늘과 땅 사이와 같은 엄청난 차이. ■천우신조(天:하늘 천 佑:도울 우 神:귀신 신 助:도울 조) 하늘이 돕고 신이 도움. ■천의무봉(天:하늘 천 衣:옷 의 無:없을 무 縫:꿰맬 봉) 천사의 옷은 솔기나 바느질한 흔적이 없음. 시가나 문장 따위가 매우 자연스럽게 잘 되어 완미함을 이 름. 완전 무결하여 흠이 없음을 이름. ■천신만고(千:일천 천 辛:매울 신 萬:일만 만 苦:쓸 고) 마음과 힘을 한없이 수고롭게 하여 애를 씀. ■천재일우(千:일천 천 載:실을 재 一 遇:만날 우) 천 년에 한번 만남. 곧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좋은 기회. ■천편일률(千:일천 천 篇:책 편 一 律:법 률) 많은 사물이 변화 없이 모두 엇비슷한 현상. ■철두철미(徹:통할 철 頭:머리 두 徹:통할 철 尾:꼬리 미) 처음부터 끝까지 투철함. ■철중쟁쟁(鐵:쇠 철 中 錚:쇳소리 쟁 錚) 동류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것. ■청출어람(靑:푸를 청 出:날 출 於:어조사 어 藍:쪽 람) ‘청출어람 이청어람(靑出於藍 而靑於藍)’의 준말로서, 쪽에서 우러난 푸른빛이 쪽보다 낫다는 뜻. 흔히 제 자가 스승보다 더 나아짐을 일컫는 뜻. ■촌철살인(寸:마디 촌 鐵:쇠 철 殺:죽일 살 人) 조그만 쇠붙이로 사람을 죽인다는 말. 곧, 간단한 말 로 사물의 가장 요긴한 데를 찔러 듣는 사람을 감동하 게 하는 것을 이름. ■춘추필법(春:봄 춘 秋:가을 추 筆:붓 필 法:법 법) 춘추와 같은 비판의 태도가 썩 엄정함을 이르는 말. ■침소봉대(針:바늘 침 小:작을 소 棒:몽둥이 봉 大:큰 대) 바늘같이 작은 것을 곤봉같이 크게 말하다. 작은 것을 크게 과장해서 말함. ■쾌도난마(快:쾌할 쾌 刀:칼 도 亂:어지러울 난 麻:삼 마) 어지러운 일을 시원스럽게 처리하는 것. ■타산지석(他:다를 타 山:뫼 산 之:갈 지 石:돌 석) 다른 산에서 나는 나쁜 돌이라도 옥돌을 가는 데 도 움이 된다는 뜻으로, 하찮은 남의 언행일지라도 자신 의 수양에 도움이 됨을 비유하는 말. ■토사구팽(■:토끼 토 死:죽을 사 拘:잡을 구 烹:삶을 팽) ‘교토사 주구팽(狡兎死走狗烹)’의 준말로, 토끼가 죽 고 나면 토끼를 잡던 사냥개도 필요가 없게 되어 삶 아 먹히게 된다는 뜻. 즉, ‘필요한 때는 쓰고 필요 없 을 때는 버리는 야박한 세정(世情)’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토적성산(土:흙 토 積:쌓을 적 成:이룰 성 山:뫼 산) 한 줌 흙이 쌓여 산을 이룬다는 뜻으로, 적은 일이 크 게 이루어짐을 일컫는 말. ■파사현정(破:깨뜨릴 파 邪:간사할 사 顯:나타날 현 正:바를 정) 그릇된 것을 깨뜨리고 올바르게 바로잡음. ■파죽지세(破:깨뜨릴 파 竹:대 죽 之 勢:기세 세) 막을 수 없을 정도로 맹렬히 적을 치는 기세. ■평지돌출(平:평평할 평 地:땅 지 突:갑자기 돌 出:날 출) ‘변변하지 못한 집안에서 뛰어난 인물이 나옴’을 비 유하여 이르는 말. ■표리부동(表:겉 표 裏:속 리 不 同:한가지 동) 마음이 음충맞아서 겉과 속이 다름. ■풍수지탄(風:바람 풍 樹:나무 수 之 嘆:탄식할 탄) 효도하고자 하나 이미 부모는 죽고 효행을 다하지 못하는 슬픔. ■풍월주인(風:바람 풍 月 主:주인 주 人) 자연 풍경을 벗하여 노는 한가한 사람. 자연을 좋아 하는 사람. ■풍전등화(風:바람 풍 前:앞 전 燈:등잔 등 火:불 화) 바람 앞의 등불처럼 매우 위급한 자리에 놓임. ■누란지위(累:묶을 누 卵:알 란 之 危:위태할 위) ■초미지급(焦:그을릴 초 眉:눈썹 미 之 急:급할 급) ■필부지용(匹:필 필 夫:지아비 부 之 勇;날쌜 용) 소인이 깊은 생각 없이 혈기만 믿고 함부로 냅다 치 는 용기. ■필부필부(匹:필 필 夫:지아비 부 匹:필 필 婦:며느리 부) ‘평범한 일반 사람들’을 일컫는 말. ■ 장삼이사(張:베풀 장 三 李:오얏 이 四) ■학수고대(鶴:학 학 首:머리 수 苦:쓸 고 待:기다릴 대) 학의 목처럼 목을 길게 늘여 기다린다는 뜻으로 몹 시 기다림을 이르는 말. ■한단지몽(邯:고을이름 한 鄲:조나라 서울 단 之 夢:꿈 몽) 세상의 부귀영화가 허황됨을 이르는 말. ■한단지보(邯:고을이름 한 鄲:조나라 서울 단 之 步:걸음 보) 본분을 잊고 억지로 남의 흉내를 내면 실패한다는 뜻. ■한우충동(汗:땀 한 牛:소 우 充:찰 충 棟:용마루 동) 소에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방에 쌓으면 들보에까지 가득할 정도로 많은 책. ■함구무언(緘:봉할 함 口:입 구 無:없을 무 言:말씀 언) 입을 다물고 말이 없음. ■함분축원(含:머금을 함 憤:결낼 분 蓄:쌓을 축 怨:원망할 원) 분함과 원한을 품음. ■함포고복(含:머금을 함 哺:먹을 포 鼓:북 고 腹:배 복) 배불리 먹고 즐겁게 지내는 것. ■함흥차사(咸:다 함 興:일 흥 差:어긋날 차 使:하여금 사) 심부름 시킨 뒤에 아무 소식도 없고 돌아오지도 않는 것. ■허심탄회(虛:빌 허 心:마음 심 坦:평평할 탄 懷:품을 회) 마음 속에 아무런 거리낌없이 솔직한 태도로 품은 생각 을 터놓고 말함. ■형설지공(螢:개똥벌레 형 雪:눈 설 之 功:공 공) 고생을 이기고 공부하여 성공함. ■호가호위(狐:여우 호 假:거짓 가 虎:범 호 威:위엄 위) 남의 힘을 빌어서 뽐냄. ■호시탐탐(虎:범 호 視:볼 시 耽:즐길 탐 耽) 범이 먹이를 노리어 눈을 부릅뜨고 노려봄. 야심을 품고 날카로운 눈초리로 형세를 노려봄. ■혼정신성(昏:어두울 혼 定:정할 정 晨:새벽 신 省살필 성) 조석으로 부모 잠자리를 지성으로 돌봐 살핌. ■홍로점설(紅:붉을 홍 爐:화로 로 點:점 점 雪:눈 설) 아무런 흔적도 없이 쉽게 없어져 버림을 일컫는 말. ■화룡점정(畵:그림 화 龍:용 룡 點:점 점 睛:눈동자 정) 가장 요긴한 곳에 손을 대어 작품을 완성시킴. ■화사첨족(畫:그림 화 蛇:뱀 사 添:더할 첨 足:발 족) 쓸데없는 짓을 덧붙여 하다가 도리어 실패함을 가리 키는 말. ■ 사족(蛇:뱀 사 足:발 족) ■환골탈태(換:바꿀 환 骨:뼈 골 奪:빼앗을 탈 胎:아이 밸 태) ① 선인의 시나 문장을 근거로 자신의 글을 짓되, 그 형식을 조금 바꿈. ② 얼굴이나 모습이 이전에 비해 몰라보게 좋아졌음 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 ■호사다마(好:좋을 호 事:일 사 多:많을 다 魔:마귀 마) 좋은 일에는 마귀가 많다. 좋은 일에는 방해되는 것 이 많음. ■회자(膾:회 회 炙:고기 구을 자) 널리 많은 사람들의 입에 많이 오름. ■흥진비래(興:일 흥 盡:다될 진 悲:슬플 비 來:올 래) 즐거운 일이 다하면 슬픈 일이 온다는 말.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운 사람 죽이는 방법  (0) 2007.05.01
피해야 할 7가지 대화  (0) 2007.04.15
똑똑하게 화내는 12가지 방법  (0) 2007.04.15
가훈 모음  (0) 2007.04.12
♣ 싫증나지 않은 사람이 바로 당신입니다 ♣  (0) 2007.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