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심장

당신의 심장은 몇점입니까?

bthong 2008. 4. 5. 11:31
브라운관을 통해 인기가수로 왕성하게 활동하던 3인조 혼성그룹 '거북이'의 리더 임성훈(38)씨가 최근 '심근경색'으로 돌연사하며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협심증으로 시작되는 심근경색은 심장으로 가는 혈관(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 등이 끼어 녹이 슨 수도관처럼 막힘에 따라(동맥경화) 심장근육에 혈액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할때 생긴다.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15분에서 20분 이상 이어지며, 바로 조치하지 않을 경우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image

심장수술 명의로 알려진 송명근 건국대병원 흉부외과 교수(사진)는 "젊고 힘찬 심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재 자신의 심장 상태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심장병은 어느순간 갑자기 나타나 돌연사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질환인 만큼 사전에 자신의 상태를 파악해놓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건국대병원 '송명근 심혈관외과클리닉'은 심장병 자가진단 항목을 구성하고 있다. 심장병에 밀접하게 관여하는 △성별 △나이 △스트레스정도 △본인과 가족의 심장병력 △흡연습관 △혈액 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농도 △당뇨병 유무 △고혈압 △운동습관 △식이 및 음주습관 △체중 등 10가지를 토대로 자신의 심장위험도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다.

우선 성별의 차이는 심장병의 발생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다. 남자가 여자보다 40~64세에서 심장병에 의한 사망위험이 2배이상 높은 것. 반면 여성의 경우 65세 이상에서 심장병 발생위험이 급격히 증가, 65~84세에는 남녀간 차이가 거의 없어진다. 이에대해 송 교수는 "여성호르몬의 심장병 발병 억제효과 때문"이라며 "따라서 젊었을 때는 적었던 심장병 발생율이 폐경기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뇨병이 심장병에 관여하는 이유도 심장병을 억제시키는 여성호르몬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 당뇨병환자의 경우 심장병에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체중이 심장병에 미치는 영향 역시 남성보다 여성에 뚜렷하다. 특히, 같은 비만이라도 엉덩이쪽보다 복부가 비만인 여성에서 심장병 발병률이 높다.

흡연은 산소를 앗아가고 혈전을 유발, 동맥을 쪼그라들게 해 심장병 발병의 주요원인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흡연이 심장병 발생을 억제하는 호르몬의 효과를 감소시켜 더욱 나쁘다.

음주는 하루 맥주 720cc, 와인 3분의 1병, 위스키 2잔 정도는 심장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음이 문제가 되는 것. 과음은 고혈압, 부정맥 등의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유발한다. 또, 상당한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어 체내지방을 증가시켜 비만을 악화,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송 교수는 "심장 건강에 위해를 주는 요소에 어느정도 노출되고 있는지 본인이 직접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검사문항은 전세계 심장병 관련 전문의와 의과학자들이 동의하는 내용과 그동안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송교수는 �심장병 자가진단 표�를 통해 자신의 심장 점수를 체크해볼 것을 권했다. (자가진단표는 기사 아래쪽에 첨부했다.)

자가진단 항목 1번부터 10번까지의 점수를 모아 합산한 총점이 현재 상태에서 심장의 위험도다. 점수가 높을 수록 높은 위험에 처해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총점이 0~40점인 경우 심장 건강상태는 양호하며, 심장병 발생위험이 낮다. 단, 특정항목에서 높은 점수가 나왔을 경우 지속적으로 유의하며 고칠 수 있는 습관의 경우 개선해나가야 한다.

41점에서 70점인 경우 상당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는 것과 함께 종합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점수가 높게 나온 항목을 집중관리해 위험도를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71~100점인 사람은 심장이 매우 높은 위험에 처해있는 것이다.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찾아 심장병 유무에 대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심장병이 이미 상당부분 진행돼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송 교수는 �심장의 건강은 누구나 노력하면 증진시킬 수 있다�며 �체중조절과 금연, 혈압조절 등만으로도 최소 3년에서 최대 15년 이상의 수명연장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최은미 기자

■심장건강 자가진단 표

1. 성별 및 나이

남자 60세 이상 -------------------------- 10
45 - 60세--------------------------- 8
30 - 44세--------------------------- 6
30세 미만 -------------------------- 0

여자 60세 이상 ------------------------------- 10
45 - 60세(폐경기 이후, 호르몬 요법 안함)- 7
45 - 60세(폐경기 이후, 호르몬 요법 중)---- 6
30 - 44세--------------------------------- 2
30세 미만 -------------------------------- 0

2. 스트레스

업무나 가족 관계에서 3개월 이상 지속된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 10
업무나 가족 관계에서 3개월 이하 지속된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 8
업무나 가족 관계에서 3개월 이상 지속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6
업무나 가족 관계에서 3개월 이하 지속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4
특별한 스트레스를 느끼지 못하고 생활이 보람되고 즐겁다.-------------0


3. 본인 및 가족의 심장병력

나는 심장병으로 진단 받은 적이 있다. -------------- 10
형제가 심장병으로 진단받은 적이 있다.-------------- 8
부모가 심장병으로 진단 받은 적이 있다.------------- 8
4촌 이내에 친척이 심장병으로 진단 받은 적이 있다.-- 6
우리 집안에는 심장 병력이 전혀 없다.----------------0

4. 흡연

나는 현재 흡연 중이며, 하루 반 갑 이상, 3년 이상 피웠다--10
나는 현재 흡연 중이며, 하루 반 갑 이상, 3년 이내 피웠다-- 8
나는 현재 금연 중이며, 금연한지 3년 이내이다. -----------8
나는 현재 금연 중이며, 흡연하는 사람과 동거중이다.------6
나는 현재 금연 중이며, 금연한지 3년 이상이다. ----------4
나는 가끔 흡연한다. -------------------------------------3
나는 금연해왔다. --------------------------------------0

5. 혈액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이 240mg% 이상이고, 중성지방도 200mg% 이상이다-----10
콜레스테롤이 240mg%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이다--- 8
콜레스테롤이 200-240mg%이다.------------------------------------6
콜레스테롤은 높지 않지만, 중성지방이 240mg% 이상이다. --------- 8
검사한 경험이 없거나 모른다. ------------------------------------5
콜레스테롤이 200mg% 이하이고, 중성지방도 200mg% 이하이다.-----0

6. 당뇨병

있다. ---------10
없다. ----------0

7. 고혈압 (30세 이상)

나의 혈압은 160/90 이상이다. ----------------10
나의 혈압은 145/90과 160/90 사이이다. -------8
나의 혈압은 135/90과 145/90 사이이다. -------5
나의 혈압은 135/90 이하이다. -----------------0

8. 운동습관

나는 거의 운동을 안 한다. --------------------------------------10
나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한다. ---5
나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두서너 번 한다. ---2
나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네 번 이상 한다. ---0

9. 식이습관과 음주 습관

나는 매일 200g 이상의 육류를 섭취하거나, 일주일에 5번 이상 과음한다. ---10
나는 일주일에 5번 이상 200g 이상의 육류를 섭취하거나, 3번 이상 과음한다. --8
나는 일주일에 3번 이상 200g 이상의 육류를 섭취하거나, 2번 이상 과음한다.---5
나는 일주일에 2번 정도 200g 이상의 육류를 섭취하거나, 가끔 과음한다. ------2
나는 일주일에 2번 이하로 200g 이하의 육류를 섭취하고, 2번 이하로 절주한다.-0

10. 체중

나는 10kg 이상 과체중이거나 복부 비만이 있다.----------------------- 10
나는 5-9kg의 과체중이다. (정확히 모르는 경우 상당한 비만이 있다.)---- 5
나는 3-5kg의 과체중이다. (약간의 비만이 있다.) ---------------------- 2
나는 3kg 이하의 과체중이거나 정상이다.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