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좋아하는 음악

Ave Maria / Slava

bthong 2009. 12. 25. 11:54

Ave Maria

 

Vyatcheslav Kagan-Paley

Slava,  Counter-tenor

 

슈베르트 아베 마리아

Giulio Caccini Ave Maria

브루흐 아베 마리아 Op.61

구노 아베 마리아

 

 

 

마리아 (Maria) :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가톨릭·동방교회 등에서는 성모(聖母) 또는 성모 마리아라고 존칭한다.

신약성서에 의하면 갈릴리 지방 나자렛 마을에 살았고,

목수 요셉과 혼약하였으나 천사의 계시로 처녀잉태하였다.

출산이 임박하여 헤로데왕의 호적 일제조사 명령이 내려 베들레헴으로 갔

으나 숙소를 잡을 수 없어 교외의 동굴 안에 있는 마구간에 들었다가 거기

서 예수를 낳았다. 그런데 헤로데가 베들레헴에 장차 왕이 될 아기가 태어

났다고 찾아온 동방의 박사들의 이야기를 그대로 믿고, 이 영아를 죽이려고

하였기 때문에 화난을 피해 일단 이집트로 피신했다가, 후에 나자렛으로 돌

아와 그리스도가 공(公)생활을 시작하는 30세 무렵까지 그 곳에서 조용한

생활을 보냈다. 그리스도가 하느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다가, 마지막에 십

자가에 처형되자 그 십자가 곁에서 끝까지 그리스도와 함께 고통을 나누었

다.

현재 가톨릭의 교의(敎義)에 의하면 마리아는 죽은 후 부활하여 하늘로 올

라갔는데, 이것을 ‘성모승천(聖母昇天)’이라고 한다. 성모 마리아에 대한

신심(信心)은 초대교회 때부터 성(盛)하여 구세주의 어머니로서 숭배되었

고, 은총의 중개자로서도 존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마리아를 기리

는 축일도 많은데, 주의 봉헌축일(2월 2일), 성모의 원죄 없으신 잉태(12

월 8일)가 그 주된 것이다. 예로부터 마리아는 회화 ·조각 ·음악 등의 소재

가 되어, 화제(畵題)로서는 《성모 영보(聖母領報)》 《성모자(聖母子)》

《피에타》 등이 알려져 있으며, 걸작이라고 할만한 작품도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음악에서는 아르카텔트나 구노의 가곡 《아베 마리아》가 유명하다.

아베 마리아는 그리스도교의 가장 대표적인 성모 찬가로, 고금의 작곡가의

손에 의해 수많은 작품이 만들어졌습니다. 가사는 라틴어로 되어 있고 루가

복음의 전반부와 15세기 중반 성 베르나르도의 시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아베 마리아는 가톨릭 교회의 주요 기도문 중 GLORIA(대영광송),

CREDO(사도신경) 등과 더불어 가장 많이 인용되는 천사의 축복, 성모 영

보 때의 마리아에 대한 찬미와 사촌 엘리사벳의 축하 노래가 어우러져 이루

어진 기도문을 아름다운 선율로 옮겨 놓은 것이기도 합니다.

        

Ave Maria (Giulio Caccini)

Ave Maria (J.S. Bach - Charles Gounod)

Ave Maria (Francesco Paolo Tosti)

Ave Maria (Franz Schubert)

 


 

슬라바(본명 Vyacheslav Kagan-Paley)

구소련 벨로루시 공화국의 고멜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차이코프스키 음

악원에서 바이얼린과 피아노를 배웠으며, 벨로루시 국립 음악원에서 바이

얼린을 전공했다. 벨로루시 아카데믹 카펠라에서 노래를 시작하여 1987년

레닌그라드(현재는 쌍트 뻬쩨르부르그) 필하모닉과 공연 한 슈만의 [레퀴

엠]에서 소프라노 솔로를 맡아 공식 데뷔했다. 1989년 이라나 안토노바 박

사의 초청으로 뿌쉬낀 미술관 연주회 에 초대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레코딩

과 텔레비젼 방송 출연 등 바쁜 활동이 이어졌다.

1989년 여름 거장 레너드 번스타인과의 만남은 젊은 러시아 음악가의 재

능을 극적으로 꽃피울 기회를 제공했다. 하지만 번스타인의 갑작스런 사망

으로 여러 공연 계획들은 실행되지 못했고 대신 그의 아름다운 목소리와 재

능을 인정한 오펜하이머 채리티 재단으로부터 유학의 기회를 얻게된다.런

던 길드홀 음악원에 무시험 장학생으로 입학한 슬라바는 그곳에서 다시 4

년간 공부한다. 브리튼의 오페라 [한 여름밤의 꿈]에서 오베론 역을 맡았던

92년 공연은 그를 일약 세계적 연주가의 반열에 오르게 했으며, 이듬해엔

런던 로얄 오페라 하우스 무대에 서게했다. 영국 전역을 비롯해 프랑스와

체코, 러시아, 미국에서의 공연이 이어졌고, 93년 여름에는 프라하 모차르

트 제단의 주선으로 독일과 체코에서 루 해리슨의 오페라 [라푼첼]에서 마

녀역으로 출연하여 또 한차례의 커다란 호응을 얻었다.

러시아의 저명한 연주자이자 지휘자인 유리 바쉬메트와 페르골레지의 [성

모애상]을 비롯한 비발디, 바하, 브람스, 차이꼽스끼, 라흐마니노프 등의

작품을 레코딩하였으며, 현재는 차이꼽스끼 콩쿠르 우승자인 피아니스트

보리스 베레소프스끼와 콤비를 이루어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고 있다. 95년

바쉬메트의 모스크바 솔로이스츠와 공연계약을 맺었으며, 뒤이어 일본 빅

터 엔터테인먼트사와 레코딩 계약을 맺고 첫 번째 방문이 이루어 졌다. 음

악 평론가 알렉산더 워프는 [런던 이브닝 스탠다드지] 의 '떠오르는 별'이라

는 글에서 이렇게 썼다.

"슬라바의 노래는 힘과 열정에 차있으면서도 뇌쇄적인 섬세한 아름다움으

로 우리를 얼어붙게 한다. 그것은 지상의 그 어떤 소리와도 다른 개성을 내

뿜고 있다. 나는 인간의 목을 통해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있으리라고는 결코

상상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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