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三知 : 知足, 知分, 知止

bthong 2010. 9. 23. 09:49

 

 

오유지족(吾唯知足)
나는 오직 족(足)함을 알 뿐이다.


 
 
오유지족(吾唯知足)한 삶이란?
 
가운데에 네모(口)을 두고 좌우,상하에 각각
글자가 모여 1개의 특이글자를 이루고있다.
(너와 내가 만족하니 더 이상 바랄것이 없다.)
'나는 오직 족함을 안다.'
'나는 현재에 만족할 줄 안다.'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한다.
나는 오직 만족할 줄을 안다.

 
 
모든 것은 마음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억지로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듯,
모든 것이 순리대로 풀려야 하고,
모든 것이 진리대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적은 것(小欲)으로 만족할 줄 알아야
모든 사람이 고루 행복해진다.

 
 
오유지족(吾唯知足)의 일화
 
첫번째 이야기..

옛날에 한 심부름꾼이 상인과 길을 걷고 있었다.
점심때가 되자
그들은 강가에 앉아 밥을 먹으려 했다.
그때 느닷없이 까마귀떼가 시끄럽게 울어대기
시작했다.
상인은 까마귀 소리가 흉조라며
몹시 언짢아하는데,
심부름꾼은 도리어 씩 웃는 것이었다.
우여곡절 끝에 목적지에 도착한 상인은
심부름꾼에게 삯을 주며 물었다.
"아까 까마귀들이 울어댈 때
웃는 이유가 무엇인가?"
 
 
  
 "까마귀들이 저를 유혹하며 말하기를,
저 상인의 짐 속에 값진 보물이 많으니
그를 죽이고 보물을 가지면
자기들은 시체를 먹겠다고 했습니다."
"아니, 그럴 수가? 그런데 자네는 어떤 이유로
까마귀들의 말을 듣지 않았는가?"
"나는 전생에 탐욕심을 버리지 못해
그 과보로 현생에 가난한 심부름꾼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또 탐욕심으로 강도질을 한다면
그 과보를 어찌 감당한단 말입니까?
차라리 가난하게 살지언정!

 
 
두번째 이야기..
 
1519년 서른네 살 김정국(金正國:1485~1541)은
기묘 사화로
선비들이 죽어나갈 때,
동부승지의 자리에서 쫓겨나 시골집으로 낙향을 해
고향에 정자를 짓고
스스로 팔여거사(八餘居士)라 불렀다.

팔여(八餘)란 여덟 가지가 넉넉하다는 뜻인데,
녹봉도 끊긴 그가“팔여”라고 한 뜻을 몰라
친한
친구가 새 호의 뜻을 묻자,
        은퇴한 젊은 정객은 웃으며 말했다.
 

        
"토란국과 보리밥을 넉넉하게 먹고,
따뜻한 온돌에서 잠을 넉넉하게 자고,
맑은 샘물을 넉넉하게 마시고,

서가에 가득한 책을 넉넉하게 보고,

봄꽃과 가을 달빛을 넉넉하게 감상하고,
새와 솔바람 소리를 넉넉하게 듣고,
눈 속에 핀 매화와 서리 맞은 국화 향기를
넉넉하게 맡는다네.
한 가지 더,
이 일곱 가지를 넉넉하게 즐길 수 있기에
‘팔여’라 했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고행 끝에 깨달으신 바를
제자들에게 유언처럼 남기신 말씀!!


모든 일에 있어서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極樂에 있어도 그것을 모른 채
부족 하다는 푸념만을 할 것이고,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비록 땅바닥에 누워서 잠을 자는 상황이라도
즐겁다는 생각에 늘 행복하다 할 것이라고..
 
 

知者不言  :(지자불언) - 아는 자는 말이 없다. 말을 많이 하는 자는 속이 비어 있기 때문이다

 

知足者富  : (지족자부) - 만족 할 줄 아는 자가 진실한 부자이다

 

知足常樂  : (지족상락) - 만족할 줄 알면 항상 즐겁다.

 

 

三知 : 지족知足, 지분知分,지지知止가 그것이다.

 

족함을 알고 자신의 분수를 알고, 그칠 줄 아는 것.

삼지의 출발점은 걷는 것에서 출발 된다.??

걷는것을 한자로 "步보"라고하지 않는가.

步자를 보면 "止"와 "少"자의 결합이다.

이걸 풀어 보면 '멈춰야지 젊어진다'는 뜻이다.

걷는다는 것은 멈춘다는 의미와 젊어진다는 의미가 동시에 내포되어 있다.

또는 멈추다 보면 건강해 진다는 뜻으로 해석 할 수도 있다.

한걸음 더나아가면 걷기는  지지止止를 깨닫게하는 행위이다.

하나를 알면 셋을 알게되는 법이다.

우리가 1.2시간 걷다 보면 멈출 줄을 알게되는데,

멈출 줄 알게되면 족함도 알게되고,

분수도 알게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