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 지식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

bthong 2016. 11. 19. 07:35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는 미국에서 우수 학생들의 단체를 일컫는 말이다. 다양한 분야 및 환경에 걸쳐 여러 단체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오더 오브 더 애로우(Order of the Arrow)는 미국 보이스카우트들의 국립 아너 소사이어티이다.

아너 소사이어티라는 말은 주로 학업상으로 뛰어난 학생이나 학계에서 유의미한 연구성과를 이룬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적 아너 소사이어티의 의미로 사용된다.

많은 아너 소사이어티들은 학업 성적의 순위 및 평균점수 등을 바탕으로 선별된 학생들을 초청하며, 세부적인 기준은 단체마다 다르다. 학업 성과를 주요 기준으로 삼는 단체들은 많은 경우 학생의 성품과 관련된 요소를 추가적인 평가 대상으로 삼는다.

대부분의 단체들은 가입 희망자가 스스로 지원하는 것을 허락하지만, 일부 단체들은 초청 받은 사람만이 가입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아너 소사이어티의 회원자격은

동일 분야 내에서 상호 배타적인 것으로 여겨져서,  한 분야 내에서 두 개 이상의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할 수 없다.





[  한국  )

2007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설립한 고액 기부자 모임이다. 개인 기부 활성화를 통한 노블리스오블리제 실현이 목적이다.

 사무국은 서울특별시 중구 사랑의 열매 회관에 있으며, 전국 17개 지역에서 지부가 운영되고 있다.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은 정회원과 약정회원, 특별회원으로 나뉜다. 정회원은 일시 또는 누적으로 1억 원 이상 기부금을 완납한 개인 기부자다. 약정회원은 5년 이내에 1억 원 이상을 내기로 약정한 개인 기부자다. 약정회원의 경우 최초 가입 금액은 300만 원 이상이며 매년 일정 비율 20%로 기부해야 한다. 특별회원은 가족이나 제삼자가 1억 원 이상을 기부한 뒤, 대표자를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추대한 경우다. 유가족이 고인의 이름으로 유산 일부를 기부하는 등의 사례가 해당한다.

                                     아너소사이어티 회원 가입 인증패


아너 소사이어티는 매년 전국 총회를 통해 모임 경과와 사업 현황을 회원들에게 보고한다. 전국 총회는 연 1회 개최되며 지역별 총회는 지역에 따라 별도로 열린다.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진행하는 사랑의 열매 행사나 공공기관의 초청 행사 등에 초대받기도 한다. 회원들은 기부 이외에도 아너 소사이어티가 연계하는 복지현장에서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개인 봉사나 가족 봉사를 원하는 회원은 별도로 신청해 진행할 수 있다.

2015년 12월 29일 기준으로 회원 수 1,000명, 약정 금액은 약 1,087억 원에 이르렀다. 직종별로는 기업인이 458명(45.8%), 전문직 129명(12.9%), 자영업자 45명(4.5%), 법인·단체 임원 35명(3.5%), 공무원 17명(1.7%), 방송·연예인 13명(1.3%), 스포츠인 9명(0.9%)이 참여했다. 익명을 포함한 기타 직종은 294명(29.4%)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