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캐나다 이민 2세가 기발한 도메인(인터넷 주소) 사업 아이디어로 3억달러(약 2800억원)가 넘는 재산을 쌓으며 인터넷 재벌로 성장했다.
CNN의 자매 경제전문지인 비즈니스2.0은 22일(현지시간) '인터넷을 소유한 사나이'라는 제목의 표지기사를 통해 "평범한 한국계 이민 2세가 지금껏 언론과의 접촉을 철저히 피하며 닷컴계의 가장 강력한 거물(mogul)로 우뚝 솟았다"며 '케빈 함(Kevin Ham)'이란 이름을 가진 한국계 이민 2세의 비즈니스 성공스토리를 소개했다.
비즈니스 2.0에 따르면 현재 그가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은 30만개에 이르며,운영하고 있는 벤처회사들은 연간 7000만달러(약 650억원) 이상의 수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리인벤트테크놀로지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케빈 함이 자신의 도메인 사업을 크게 성공시킨 아이디어는 놀랄 만하다.
그가 주목한 것은 네티즌의 실수다.
보통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무언가를 검색할 때 주로 검색엔진 사이트를 이용한다.
하지만 상당수는 그냥 생각나는 대로 도메인명을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해 찾기도 한다.
이럴 경우 흔히 마지막에 가장 일반적인 최상위 도메인인 '.com'을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많은 사람이 '.com' 대신 실수로 '.cm'을 친다는 사실을 포착했다.
함씨는 이 같은 점에 착안,'.cm'으로 끝나는 모든 도메인을 자신이 만든 'Agoga.com'이란 사이트로 야후를 통해 재연결하도록 만들었다. 관련 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야후를 중간 통로로 이용했다. 예를 들어 'beer.cm'이란 도메인을 입력하면 이것이 'Agoga.com'으로 재연결되고 이 웹페이지에는 각종 맥주 관련 사이트나 광고가 나타나 네티즌의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naver.cm'(네이버.cm)을 입력해도 이 역시 'Agoga.com'으로 재연결되고 마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모양의 웹페이지가 꾸며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이 같은 독특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1년여 전 카메룬 정부와 접촉했다.
천재적인 착상과 공격적인 도메인 사업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업계의 거물이 된 함씨도 지나온 인생 과정은 여느 이민 2세들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독실한 기독교인이기도 한 그는 캐나다 밴쿠버 동부의 한 마을에서 3명의 형제들과 함께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전형적인 한국계 이민 1세대의 모습처럼 세탁소를 운영하며 생활을 꾸려왔고 어머니는 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했다.
14세 때 심하게 몸이 아팠던 함씨는 의사가 되기 위해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했다.
하지만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으로 1998년 아내와 함께 이사한 뒤 우연히 웹사이트 만드는 강좌를 시작,인터넷 세계에 빠져들면서 온라인 비즈니스로 인생 항로를 바꾼다.
이후 2000년 닷컴 버블이 붕괴될 때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그는 가치 있는 웹사이트들을 긁어모으며 본격적인 도메인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함씨는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최근 밴쿠버의 한 최신식 빌딩 한 층을 모두 빌려 150여명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등을 고용,인터넷 검색도구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함씨는 "도메인을 점령하는 자가 미래의 인터넷을 점령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CNN의 자매 경제전문지인 비즈니스2.0은 22일(현지시간) '인터넷을 소유한 사나이'라는 제목의 표지기사를 통해 "평범한 한국계 이민 2세가 지금껏 언론과의 접촉을 철저히 피하며 닷컴계의 가장 강력한 거물(mogul)로 우뚝 솟았다"며 '케빈 함(Kevin Ham)'이란 이름을 가진 한국계 이민 2세의 비즈니스 성공스토리를 소개했다.
비즈니스 2.0에 따르면 현재 그가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은 30만개에 이르며,운영하고 있는 벤처회사들은 연간 7000만달러(약 650억원) 이상의 수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리인벤트테크놀로지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케빈 함이 자신의 도메인 사업을 크게 성공시킨 아이디어는 놀랄 만하다.
그가 주목한 것은 네티즌의 실수다.
보통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무언가를 검색할 때 주로 검색엔진 사이트를 이용한다.
하지만 상당수는 그냥 생각나는 대로 도메인명을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해 찾기도 한다.
이럴 경우 흔히 마지막에 가장 일반적인 최상위 도메인인 '.com'을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많은 사람이 '.com' 대신 실수로 '.cm'을 친다는 사실을 포착했다.
함씨는 이 같은 점에 착안,'.cm'으로 끝나는 모든 도메인을 자신이 만든 'Agoga.com'이란 사이트로 야후를 통해 재연결하도록 만들었다. 관련 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야후를 중간 통로로 이용했다. 예를 들어 'beer.cm'이란 도메인을 입력하면 이것이 'Agoga.com'으로 재연결되고 이 웹페이지에는 각종 맥주 관련 사이트나 광고가 나타나 네티즌의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naver.cm'(네이버.cm)을 입력해도 이 역시 'Agoga.com'으로 재연결되고 마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모양의 웹페이지가 꾸며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이 같은 독특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1년여 전 카메룬 정부와 접촉했다.
천재적인 착상과 공격적인 도메인 사업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업계의 거물이 된 함씨도 지나온 인생 과정은 여느 이민 2세들과 크게 다를 바 없다.
독실한 기독교인이기도 한 그는 캐나다 밴쿠버 동부의 한 마을에서 3명의 형제들과 함께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전형적인 한국계 이민 1세대의 모습처럼 세탁소를 운영하며 생활을 꾸려왔고 어머니는 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했다.
14세 때 심하게 몸이 아팠던 함씨는 의사가 되기 위해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했다.
하지만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으로 1998년 아내와 함께 이사한 뒤 우연히 웹사이트 만드는 강좌를 시작,인터넷 세계에 빠져들면서 온라인 비즈니스로 인생 항로를 바꾼다.
이후 2000년 닷컴 버블이 붕괴될 때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그는 가치 있는 웹사이트들을 긁어모으며 본격적인 도메인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함씨는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최근 밴쿠버의 한 최신식 빌딩 한 층을 모두 빌려 150여명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등을 고용,인터넷 검색도구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함씨는 "도메인을 점령하는 자가 미래의 인터넷을 점령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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