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Squash & golf

샷이 들쭉날쭉한 이유 ?

bthong 2007. 12. 1. 20:45
연습장에서 클럽과 씨름하며 구슬땀을 흘리면서도 필드에 나갔다 하면 일관된 샷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 주말골퍼들이 많다.

그 이유는 바로 대부분의 주말골퍼들이 백스윙과 임팩트, 폴로스루 등의 테크닉은 중시하는 반면 스윙 템포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기 때문이다.

일관된 샷은 테크닉만큼이나 템포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스윙에 있어 템포는 매우 중요하다.

템포란 ‘스윙이 시작돼 끝날 때까지 동작의 소요 시간’을 말한다. 즉 백스윙에서 백스윙 톱 그리고 임팩트에서 피니시에 이르는, 스윙에 걸리는 모든 시간을 가리키는 것.

그렇다면 스윙에 있어 좋은 템포란 어떤 것일까.

많은 주말골퍼들이 프로들의 빠른 스윙을 보고 좋은 템포라고 생각하지만 속도는 템포의 좋고, 나쁨을 가르는 요소가 아니다. 개인차가 커서 템포가 빠른 스윙을 한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이 아니며 반대로 템포가 느리다고 해서 다 나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좋은 템포를 얻기 위해서는 일관된 템포를 유지해주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프로들의 스윙이 항상 일정하며 매끄럽고 무리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백스윙에서 백스윙 톱, 임팩트에서 피니시에 이르는 동안 늘 일관된 템포로 스윙을 하기 때문이다. 주말골퍼들도 빠르거나 느린 자신의 템포를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스윙을 할 때 매끄러운 스윙을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 주말골퍼들이 스윙을 할 때마다 매번 다른 불규칙한 템포로 스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천천히 백스윙을 하다가도 다운스윙이 시작되면 헤드 스피드를 의식한 듯 급격히 속도가 빨라지는 스윙을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처럼 템포가 불규칙한 스윙은 임팩트 때 클럽의 각도를 변하게 하거나 헤드 스피드

편차를 커지게 하면서 볼의 탄도와 방향성뿐 아니라 비거리도 들쭉날쭉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때문에 일관된 샷을 원하는 주말골퍼라면 템포 개선에 좀 더 많은 관심과 공을 들일 필요가 있다.

물론 어쩌다 필드에 나가는 주말골퍼들의 경우 스윙할 때마다 템포가 변한다는 느낌을 받을 만큼 템포를 유지하는 일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일정한 템포를 몸에 익혀야 일정한 스윙 궤도를 유지하며 일관된 샷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겠다.

좋은 템포는 또 미스 샷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좋은 샷을 만들어내고,좋은 샷은 더 좋게 만들 수도 있음을 잊지 마시라.



[정리 = 이지연 파이낸셜뉴스 기자] m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