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산물을 좋아한다면 제철을 맞아 통통하게 살이 오른 굴 요리를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법. 새콤하게 양념하면 싱싱함이 더욱 살아나고 튀김을 하면 맛이 담백해 먹을수록 입에 착착 붙는 굴 요리. 또 국에 넣으면 국물이 시원해지고 밥을 지을 때 넣으면 영양 많은 일품밥으로 거듭난다. 칼슘, 철분, 비타민이 풍부한 굴을 제대로 즐기는 몇 가지 레시피.
구운 생굴과 레몬 고추 드레싱
재료 생굴 150g, 레몬 슬라이스 1/2개분, 레몬 고추 드레싱(잘게 다진 홍고추 1큰술, 레몬즙·올리브유 1/4컵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슬리가루 1/3작은술, 디종 머스터드 1/2작은술)
만들기 1 생굴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껍질이나 불순물은 골라내고 체에 건진다. 2 오븐 용기에 굴을 담아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5분간 굽는다. 3 레몬 고추 드레싱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굴이 뜨거울 때 한 김 식힌 뒤 곧바로 레몬 고추 드레싱을 뿌린 다음 레몬 슬라이스를 곁들인다.
굴 매운 볶음쌀국수 재료 생굴 2/3컵, 양파 1/2개, 마늘 1톨, 숙주 150g, 실파 3대, 느타리버섯 100g, 파인애플 슬라이스 2쪽, 가는 쌀국수 50g, 청주 2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전분물 1~2큰술, 땅콩 고추 소스(마른 홍고추 1개, 굴소스·간장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땅콩가루 2큰술, 다시마 육수 1/2컵)
만들기 1 생굴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껍질이나 불순물은 골라내고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고, 숙주는 꼬리를 정리하고 씻어 물기를 뺀다. 3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가닥가닥 떼어 준비하고 파인애플은 6~8등분한다. 4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붓고 쌀국수를 넣어 부풀 듯이 튀겨지면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5 넓은 프라이팬에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센 불에서 마늘, 양파를 볶다가 느타리버섯을 넣어 볶는다. 6 느타리버섯이 살짝 숨죽으면 생굴을 넣고 청주를 넣어 비린 맛을 날리고, 숙주, 파인애플, 땅콩 고추 소스를 넣고 살짝 볶은 다음 전분물을 넣고 섞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7 튀긴 쌀국수를 그릇에 담고 그 위에 ⑥을 올린다.
굴 아몬드 크로켓 재료 생굴 1컵, 밀가루·아몬드가루 1/4컵씩, 달걀 1개, 빵가루 2/3컵, 파슬리가루 1작은 술, 식용유 적당량, 간장 3큰술, 레몬즙 1큰술
만들기 1 생굴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껍질이나 불순물은 골라내고 체에 건져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2 밀가루를 묻혀 여분의 가루는 털고 달걀을 풀어 약간의 소금 간을 하고 달걀물을 입힌다. 3 빵가루에 아몬드가루, 파슬리가루를 섞은 뒤 ②의 굴에 골고루 묻힌다. 4 식용유를 달궈 ③을 넣고 노릇하게 튀긴 뒤 바로 건져 키친타월에 올려 식힌다. 5 간장에 레몬즙을 섞어 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굴 배추 두부탕 재료 생굴·홍고추 1/2컵씩, 노란 배추속잎 2장, 두부 1/4모, 마카로니 1컵, 실파 2대, 물 4컵, 다시마 10cm, 새우젓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생굴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껍질이나 불순물은 골라내고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배춧잎은 3×3cm 크기로 썰고, 두부는 1.2×1.2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3 마카로니는 약간 덜 익은 듯이 삶아 체에 건진다. 4 홍고추는 송송 썰고,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 5 냄비에 물과 다시마를 넣고 팔팔 끓인 뒤 다시마는 건지고 배춧잎과 두부, 굴을 넣고 끓인다. 6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고 홍고추, 실파를 넣고 새우젓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굴 영양밥 재료 불린 쌀 3컵, 흑미 2큰술, 밤콩 1/4컵, 은행 10알, 생굴 1/2컵, 무 100g, 대추 3개, 다시마 5cm, 물 3과 1/2컵, 양념장(간장·설탕 1큰술씩, 국간장·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송송 썬 실파 2큰술, 홍고추 약간)
만들기 1 쌀을 냄비에 안치고 다시마에 잔 칼집을 넣어 분량의 물과 함께 넣어 불린다. 2 밤콩은 깨끗이 씻어 준비하고, 은행은 껍질을 벗겨 속살만 발라낸다. 3 굴은 체에 받쳐 살살 흔들어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소금기를 잘 씻어내고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4 무는 5cm 길이로 가늘게 채썰고, 대추는 돌려 깎아 가늘게 채썬다. 5 ①의 냄비에 ②, ③, ④를 넣고 뚜껑을 덮어 센 불에 올려 밥을 짓는다. 6 부글부글 끓어 밥물이 넘치면 뚜껑을 비스듬히 열고 중불에서 밥물이 쌀알로 스며들 때까지 그대로 둔다. 7 밥물이 다 스며들면 약 불에서 뚜껑을 덮고 10분간 두었다가 불을 끄고 뜸들인 뒤 한 김 식힌 다음 양념장과 함께 낸다.
굴 비트 무생채 재료 생굴 1/2컵, 비트·배 100g씩, 실파 2대, 통깨 1작은술, 양념(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 1큰술씩, 까나리액젓 2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설탕 약간, 참기름 1작은술)
만들기 1 생굴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껍질이나 불순물은 골라내고 체에 건진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2 비트는 껍질을 벗겨 6∼7cm 길이로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색을 빼내고, 배는 껍질을 벗겨 같은 크기로 썬다. 3 실파는 송송 썬다. 4 먹기 직전에 양념을 만들어 큰 볼에 ①, ②, ③을 넣고 잘 버무려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와 통깨를 뿌린다.
굴 연배추 샐러드 재료 생굴 1/2컵, 연배춧잎 작은 것 10장, 실파 2대, 그린 올리브 5개, 비타민채 적당량, 토마토 오일 소스(방울토마토 10개, 양파 1/4개, 머스터드·파슬리가루 1/2작은술씩, 올리브유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생굴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껍질이나 불순물은 골라내고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연배춧잎은 속잎으로 준비해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실사는 송송 썬다. 3 꼭지 뗀 방울토마토는 6등분으로 썰어 분량의 재료와 함께 소스를 만들어 냉장고에 차게 둔다. 4 그린 올리브는 3등분으로 썰고, 비타민채는 씻어서 잎만 따서 준비한다. 5 연배추에 비타민채, 생굴, 그린 올리브, 실파를 올리고 차게 준비한 소스를 뿌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