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참고자료

콜린스 영어사전, 새 단어 wag

bthong 2007. 6. 6. 12:22
  • 콜린스 영어사전, 새 단어 수백개 올려
  • wag <아내와 여자친구들>
    brainfood <두뇌 향상시켜주는 음식>
    size-zero <깡마른 모델만 가능한 옷 사이즈>
  • 남승우 기자 futurist@chosun.com
    입력 : 2007.06.05 00:54
  • 국 언론은 축구 선수들뿐 아니라 그들의 ‘wag’에도 관심이 많다. ‘wag’는 영국 언론이 ‘아내와 여자친구들(wives and girlfriends)’를 줄여서 만든 신조어다. 4일 발간된 콜린스 영어사전의 최신 개정판(9판)에는 ‘wag’처럼 시대 변화를 반영하는 새 단어 수백 개가 등재됐다고, BBC 방송 등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

    후드(모자)가 달린 헐거운 옷을 입은 젊은이를 뜻하는 ‘hoodie’, 화려한 패션의 남성용 가방인 ‘man-bag’, 깡마른 모델만 입을 수 있는 옷 사이즈 ‘size-zero’ 등 패션경향을 보여주는 단어가 눈에 띈다. 꽉 끼는 바지를 입으면 튀어 나오는 보기 싫은 뱃살을 머핀 빵의 볼록한 윗부분에 빗댄 ‘머핀 톱(muffin top)’도 목록에 올랐다.

    거식증(拒食症·anorexia)을 좋아서(pro) 선택하는 라이프 스타일 ‘pro-ana’, 두뇌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음식 ‘brainfood’, 감기(flu) 걸린 사람(man)이 아프다고 엄살 떠는 경향이 있음을 가리키는 ‘man flu’ 등 건강·식생활 관련 단어도 새로 등재됐다.

    쿠바 관타나모(Guantanamo) 미군기지를 뜻하는 ‘Gitmo’도 새 사전에 포함됐다. 미 국방부가 관타나모를 GTMO로 약어(略語)로 표시하고, 이를 발음되는 대로 ‘지트모(Gitmo)’로 부른 데서 비롯됐다. 제품을 제조하는 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뜻하는 ‘carbon-footprint’와 유튜브 같은 개인(me) 미디어 ‘me-media’도 새로 사전에 올랐다.
  •  

    브레인푸드ㆍ사이즈제로…콜린스 英사전 신조어
    `프로-애너(pro-ana), 후디스(hoodies), 사이즈 제로(size-zero)….`

    4일 출간된 영국의 콜린스 영어사전 9판에 등재된 신조어들이다.

    AFP통신 등 외신은 이날 콜린스 영어사전 9판이 최근 변모한 사회 생활상을 반영한 새로운 단어 수백 개를 추가로 수록했다고 보도했다.

    새로 등재된 단어에는 환경문제가 세계적인 이슈로 대두되면서 환경 관련 신조어가 다수 추가됐다.

    나무를 심는 등 환경보호 활동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상쇄하는 `탄소상쇄`,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얼마나 배출했는지를 말하는 `탄소발자국` 등이 새로 등재됐다.

    현대인들이 많은 관심을 쏟고 있는 건강에 관한 단어도 다수 수록됐다.

    감기 증상을 과장해 엄살을 떠는 것을 말하는 `인간독감`, 두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영양성분을 포함한 식품을 지칭하는 `브레인푸드`가 실렸다.

    `플라스마 스크린 텔레비전`, 조류 인플루엔자 약인 `타미플루`, 웹사이트 내용물을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툴인 `위키` 등 IT 관련 용어도 다수 수록돼 눈길을 끌었다.

    바뀐 여성들의 생활방식을 의미하는 단어로는 깡마른 모델이나 입을 수 있는 옷 사이즈를 뜻하는 `사이즈 제로`, 거식증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여성을 뜻하는 `프로-애너`가 등재됐다.

    [유주연 기자]

    '참고자료 >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러다임 paradigm  (0) 2008.03.25
    헤게모니 (hegemony)  (0) 2008.03.25
    실루엣[silhouette]  (0) 2007.07.02
    아 젠 다 [アジェンダ] [agenda]  (0) 2007.06.23
    페로몬 호르몬 (pheromon hormone) 이란?  (0) 2006.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