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진도 상여 소리

bthong 2008. 9. 12. 11:00

진도상여소리 앞대목

진도상여소리 뒷대목
 


진도상여소리 육자배기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북망산천이 머~다더니마는 문전산(門前山)이 북망산이네
      황천수(黃天水)가 머~다더니마는 한번 가면 못오는고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일가친척이 많건마는 어느 일가가 대신갈꼬
      명사십리 해당화야 꽃이 진다고 서러 마라
      명년 삼월이 돌아오면 너는 다시 피련마는
      우리 인생 한번 가면 다시 오지는 못하리라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명정공포(銘旌功布)가 앞을 서니 황천길이 분명코나
      앞 동산에 두견새야 너도 나를 기다리나
      뒷동산에 접둥새야 너도 나를 기다리나
      두견 접둥아 우지 마라 나도 너를 찾아간다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인제 가면 언제 오나 돌아올 날이나 일러보자
      동방화개(東方花開) 춘풍시(春風時)에 꽃이 피거든 내가 오지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말 머리에 뿔이 나면 이 세상에 다시 올까
      까마구 머리가 희어지면 이 세상에 다시 올까
      쪼그마한 쪼약돌이 널다란 광석(廣石)되야
      정이 맞거든 다시 올까 언제 다시 돌아올꼬
      석상(石上)에다가 진주(眞珠)를 심어 싹이 나거든 다시 올까
      평풍 안에 그린 장닭 두 나래를 훨훨 치며 깩깩 울거든 다시 올까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북망산천을 찾아가서 사토로 집을 짓고
      송죽(松竹)으로 울을 삼고 두견 접동새 벗이 되야
      산첩첩이 하니 처량한 것이 혼백이라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자손들이 늘어서서 평토제사(平土祭祀) 지낼 적에
      어동육서(魚東肉西) 좌포우혜(左脯右醯) 삼색 과실을 채려 놓고
      방성통곡(放聲痛哭) 슬피 운들 먹는 줄을 뉘가 알며
      꾸는 줄을 뉘가 알꼬 아이구 아이구 내 신세야
      어~호 ~어어 ~호 어이가리 넘차 ~어 ~호
      어화 세상 벗님네들 살아 생전에 많이 먹고 재미있게 잘 사시오~~
       
       



      관운반소리

      * 가난님 보살

      -가난보살로 길을 닦아

      -생왕극락을1) 인도를 하세

      -악취무명원2) 쉬어가고

      -성취숙명원3) 쉬어를 가고

      -사십팔원에4) 쉬어가고

      -무타악도원5) 쉬어가고

      -가다 가다 저물어지믄



      -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왕생극락을 인도하고

      -왕생이 머다는데

      -몇 달 걸어 극락을 가면

      -몇 날 걸어 극락을 갈거나

      -여보시오 시주님네

      -이내 말씀 들어보소

      -이 세상에 나온 사람

      -누 덕으로 나왔는가

      -석가여래 공덕으로

      -아버님전 뼈를 빌고

      -어머님전 살을 빌어

      -이내 일신 탄생하야

      -한두살에 철을 몰라

      -부모 은공을 못 갚으고

      -이삼십이 근근해도

      -어이없고 애닯구나

      -무정한 세월은 유수같이

      -원수백발이 돌아왔네




      운상소리

      * 에에 에헤헤야 에헤 에헤 어허허야

      -못가겄네 안갈라네 차마 서러서 못 가겄네 내집을 두고는 못가겄네

      -삼천갑자 동방석은6) 삼천갑자를 살았어도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는 백년도 못 살았네

      -죽장산 가래송낙은 수양산의 넋이나 되여

      -암제 감실로 허옵실제 오날 가시는 금일 망제님

      -고장대7) 몸이 되고 피로장이에8) 넋이 되어 수족이 없이 오신다기로

      -옷 지어 용돗9) 놓고 보신10) 주어11) 배석12) 주어야략잔치로13) 흠향을 한다

      -오날은 여그서 울고 불고 있다마는

      어느 시절에 여그를 올꺼나

      -가시는 날은 안다마는 오만 날짜는 모른답니다

      -동서남북 간 데마다 형제같이 하고 갈까

      오영방14) 깊이 들어 형제투정을 마자 하고

      -요내 염불로 길을 닦아 왕생극락으로 인도를 합니다


      -------

       

      --------------------------------
      1)생왕극락→왕생극락(往生極樂).2)악취무명원(惡趣無名願) : 사십팔원의 하나.3)성취숙명원(成就宿命願) : 사십팔원의 하나. 4)사십팔원(四十八願) : 불교에서 아미타불이 보살이었을 때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세웠다는 마흔여덟가지 서원(誓願).5)무타악도원(無墮惡道願) : 사십팔원의 하나. 6)동방석→동방삭(東方朔) : 중국 한나라 때의 사람으로 삼천갑자, 즉 1800년을 살았다 한다. 7)고장대 : 꼬챙이. 8)피로장이 : '피로한 사람'이라는 뜻이라 함. 9)용돗 : 씻김굿에서 망자의 옷 밑에 까는 돗자리. 10)보신→버선.11)주어 : 기워, 만들어. 12)배석 : 돗자리의 일종. 13)야략(夜樂)잔치 : 장례 때 밤새워 하는 잔치.14)오영방 : 다섯 방위.



      ◇ 1989년 9월 26일 진도군 지산면 관마리 장례식 현장에서 녹음한 상여소리. 풍물을 쳐서 반주를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앞부분은 '가난보살'이라 하여 집에서 상여가 있는 동네 마당까지 관을 운반하면서 부른 것이고 뒷부분은 '에소리' 또는 '긴소리'라 하여 상여를 메고 가면서 하는 소리다. '가난보살'소리는 상여가 언덕을 오를 때도 한다. 이 밖에도 이 지역에서는 상여가 떠나기 직전에 하직인사를 하면서 부르는 '하적이야'와 다리를 건널 때 부르는 '천근이야', 다리 위에서 놀 적에 부르는 '나무아미타불' 등이 있다.